왕초보 중국어 2010

왕초보 중국어 2010/ 자이지앤

커피앤레인 2010. 1. 8. 18:40

 

2010왕초보 중국어/4

 

 

 

자이지앤

 

 

 

사람은 만나면 반드시 헤어지게 마련이었다.

그럴 때 쓰는 말이 자이지앤이었다.

(한문으로는 再/두번 재 見/ 볼 견인데 재네들은

간자체로 만들었기 때문에 견(見)이 우리한문과 조금 틀렸다)

자이지앤은 또 만나 /또는 다시봐/ 아니면 안녕히 가십시오 /안녕히 계십시오

모 이런 등등으로 쓰였는데 ...................

 

 

누구는 중국어는 사성이 중요하다하던데 하고

태클을 걸었다.

하긴 사성이 중요하긴 하지만

그건 중국애들하고 말하다보면 자연히 교정이 되거나

아니면 드라마나 중국 무술영화를 보면

아 저렇게 말하구나하고 쉽게 익힐수 있었는데 .....................

 

 

나도 중국집에가면

되도않는 말이지만

 니 하오 마?/워 아이 니/ 니망마 하면

하오하오 ...................해사면서

중국말 잘한다고 칭찬을 해샀는데

우리가 이 나이에 모 학자가 될 것도 아니고

노니 염불한답시고 공부하는건데

꼭 공부못하는 것들이 에럽게 공부하더라이

 

 

한데 사성은 성조라해서

같은 마 라도 발음하기에 따라서

엄마도 되고 말도 되었는데

그건 말하다보면 자연히 아 ...............이렇게 말하는구나하고

알게 될텐데 몬 조급증 ?

 

 

참고로 4성을 소개하면

1성은 아................하고 칫과에서 입벌리라는 소리와 비슷하고

2성은 같은 아...................라도 아에이오우 하듯이

                                        처음은 낮지만 점점 올라가면서 높아지듯이 그런 소리고

3성은 아아......................하듯이 몰 알았다는듯이 중간쯤에서 살짝 내려왔다가

올라가는 소리고

4성은 앗...............하듯이 짧고 강하게 위에서 아래로 아...............하고 발음하는그게 사성이었다.

한데 이건 자꾸 대화를 하다보면 알게 되기 때문에

설혹 틀리더라도 너무 걱정할건 없었다.

해서 내가 발음을 잘못했다고 언 넘이 시비할것도 아닌데 몬 걱정이랴

또 말이 안되면 몸으로 떼우면 되지 

꼭 공부 못하는것들이 선생님 질문있습니더 하고 

아는체 하더라니까 ㅋㅋㅋ

 

 

 

자이지앤/ 또만나 , 안녕

 

,,,,,,,,,,,,,,,,,,,,,,,,,,,,,,,,,,,,,,,,,,,,,,,복습

1/ 니 하오마 /안녕하세여

2/워 아이 니 /나 너 사랑해

3/ 니 망마 /바쁘니 ?

4/자이지앤 /또 만나 ,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