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중국어 2010

왕초보 중국어 2010/ 니 후이 쭝원 마 ?

커피앤레인 2010. 1. 9. 12:48

 

왕초보 중국어 2010/5

 

 

니 후이 쭝원 마 ? 

 중국어를 할 줄 아세요?

 

 

 

니/는 당신이라고 한다고  이미 배웠고

후이(會/모을 회)는 배우거나 경험하여 할 줄 안다는 뜻이었다.

쭝원(中/가운데 중....중국사람들은 자기들이 지구의 중심이라고 생각했다. 원(文/글월 문)..............이라고 썼는데 중국어를 중국사람들은 쭝원이라고 했다.

한문으로는 中文이라고 썼다.

마/는 이미 의문문에 붙인다고 했는데 

이걸 문법적으론 어기조사라고 불렀다.

 

 

해서 

니 후이 쭝원 마 ? 하면 중국어 할 줄 아세요 라는 뜻이었다.

 

 

한데 중국어는 우리어순과 달라서 영어와 조금 비슷했다.

주어 +동사+목적어 순이었는데 

반대로 일본어는 우리와 어순이 같았다.

처음 중국어를 배우면

한문에다가 사성도 중요하다 하기 때문에 

아예 주눅이 드는 사람이 많은데

사실 배워보면 그것도 별개 아니었다.

 

 

언어는 습관이기 때문에 자주 듣고 보고 읽다보면

자연히 니 하오 마? / 안녕 하세요하고 인사를 하기도하고

워 아이 니 / 나 너 사랑해 하고 고백도 하게되고

심심할 땐 친구한테 니 망 마? / 너 바쁘니 ? 묻기도 했는데

 

 

 

행여 중국사람이 홀딱 반해가지고

니 후이 쭝원 마 ? 중국어 할 줄 아세요  하고 따라올까봐 걱정이 된다면

그땐 자이지엔 /또는 자이짼 (또봐 하고 )

36계를 놓으면 되는데 몬 걱정이람  ㅋㅋㅋ

 

 

 

 

,,,,,,,,,,,,,,,,,,,,,,,,,,,,,,,,,,,,,,복습 

1/ 니 하오 마/ 안녕하세요 

2/ 워 아이 니 / 나 너 사랑해,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3/ 니 망 마 / 너 바쁘니 ?

4/ 자이지앤 또는 자이짼/ 다음에 봐 , 안녕히 계세요 ,안녕 

5/ 니 후이 쭝원 마 / 당신 중국어 할 줄 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