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중국어 2010

왕초보 중국어 2010/ 니 찌우 뿌야오 취엔쒸러

커피앤레인 2010. 3. 15. 13:43

 

왕초보 중국어 2010/70

 

 

 

 

니 찌우 뿌야오 취엔쒸러 /

빼지마라

 

 

 

니 찌우 뿌야오 취엔쉬러/니就不要謙虛了하면

겸손해 하지마라 또는 빼지마라 그런 뜻이었다.

노래방 같은데 가서 눈치없이 누군가 자꾸 뺄 때 써먹을 수 있는 말인데

 

 

니/너 또는 당신

찌우/就 꼭, 곧,바로 또는 나아가다 ,가까이 가다의 뜻

뿌야오/ 不要 ,,,하지마라 금지나 권고를 나타내는말

취엔쒸/謙虛 겸손하다 ,겸허하다

러/了 완료를 나타내는 어기조사로서

 

 

모아보면 

니 찌우 뿌야오 취엔쒸 러 ................

빼지마라 ,또는 그렇게 겸손해 하지마라  모 그런 뜻이었다.

 

 

만약에

비에 쩌머 취엔쒸  러 /別쩌머謙虛了..................하면

이렇게 겸손하지 않아도 됩니다 는 뜻이었다.

비에/別 다르다는 뜻도있지만 가볍게 하지마라는 권고의 뜻도 있는데

쩌머/이렇게 ....................라는 뜻으로

글자그대로 해석하면 이렇게 겸손해 하지 마세요 모 그런 뜻이었다.

 

 

쩌는 우리한문에는 없는 글자인데

이것 저것 할때 이에 해당했고

머는 그런가 ..................라는 뜻인데

쩌머는 이렇게 .................이런 뜻이었다.

 

 

 

예를 들면

하오, 쩌머바 /好, 쩌머 口巴 ,,,,,,,,,,,,,,,,,,하면 좋아 이렇게 하지 라는 뜻이고

비에 쩌머/別쩌머,,,,,,,,,,,,,,,,하면 이러지 마라또는  이렇게 하지마세요 하는 말이고

쩌 스 쉐이 /쩌 是 誰..................하면 이 사람 누구니 하는 말이고

찐티엔 쩐머 쩌머 렁 /(그림 참조 )하면 오늘 왜이리 춥니 하는 말이 되었다.

*쩐머는 어떻게 ,어떠하다, 어떻다는 뜻

티엔치렁/天氣렁하면 날씨가 춥다.....................는 말이고

찐티엔 티엔치 렁/今天天氣렁...................하면 오늘 날씨가 춥다는 말이었다.

 

 

 

니 찌우 뿌야오 취엔쒸 러 /빼지마라 또는 겸손해 하지마라

찐티엔 쩐머 쩌머 렁/오늘은 왜이리 춥니 또는 오늘 어떻게 이렇게 춥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