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중국어 2010

왕초보 중국어 2010/니 찐니엔 뚜어 따 러 ?

커피앤레인 2010. 5. 18. 11:40

왕초보 중국어 2010/112

 

 

 

 

 

니 찐니엔 뚜어따 러?

너 올해 몇살이지

 

 

 

 

 

뚜어따러/多大了?는 몇살이냐 는 말이었다.

글자 그대로 해석해보면

얼마나 컸느냐 .....................................하는 말인데

뚜어/多는 얼마나 .........................하는 양을 나타내는 부사이고

따/大는 크다 . 많다는 뜻이고

러/了는 일반적으로 완료를 나타내는 어기조사이지만 

말의 뉘앙스를 보면 

너 얼마나 컸니 또는 자랐니 그런 냄새가 확 풍기는 말이었다.

 

 

한데 이말은

동년배나 자기보다 젊은 사람에게 쓰는 말이었다.

어린아이에겐

지수이러 ? 하고 물었다.

지/는 몇 이라는 말이고

수이 /는 세, 살 이라는 말이었다.

해서 아이보고

지수이러 ? 하면

몇살 ? 또는 몇세예요 ? 하는 말이 되었다.

 

 

반면에 어른들에겐

뚜어따니엔지러/多大年紀了......................................

연세가 어떻게 되세요 하고 물었는데

뚜어따/多大얼마나 많으냐? 에다가

니엔지/年紀 나이 , 연세 ................만 끼어 넣으면 되는데

 

 

처음보는 사람에게 나이를 묻는다면

닌뚜어따니엔지러/닌多大年紀了? 하면

연세가 어떻게 되세요 또는 나이가 어떻게 되죠?하는 말이 되었다.

*닌/ 닌은 당신 (*니보다 높힌말 )

 

 

뚜어따 /多大 얼마나 크냐 , 또는 얼마나 많냐 하는 말이 나오면

오래전에 배운게 생각나져

얼마죠 ? 하는 말.

그땐

뚜어 샤오치엔 ?/多少錢? 이라고 했는데

글자그대로 해석하면

얼마나 적은 돈이냐 ? 또는 돈이 얼마나 적으냐 이런 말인데

사는 사람의 입장에선 한푼이라도 적게 주면 사고 싶은 마음이 더 나겠져

뚜어샤오치엔?/多少錢? 얼마죠 ?

 

 

오늘본문은

니 찐니엔  뚜어 따 러? /니 今年 多大 了?/ 너 올해 몇살이지

 

 

니/너 또는 당신

찐니엔/今年 올해 , 금년

뚜어/多 얼마

따/ 大 크다 . 많다

러/了 완료를 나타내는 어기조사

 

 

 

니 찐니엔 뚜어 따 러? /너 올해 몇살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