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중국어 2010

왕초보 중국어 2010/ 니 슈어슈어 워팅

커피앤레인 2010. 9. 2. 15:50

 

왕초보 중국어 2010/191

 

 

니 슈어슈어 워팅/말해봐 내가 들을게

 

 

중국말로 워칸칸/我看看..................하면

내가 볼게 . 내가 함 보자 모 이런 말인데

중국애들은 이와같이 같은 동사를 겹쳐서 쓰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동사를 중첩동사라 하는데

중첩동사는 어느 동사나 다 되는건 아니고

어떤 동사는 아예 중첩을 하면 안되기도 했다.

 

 

한데 이건 중국어를 하다보면 차차 알기 때문에

굳이 골싸매가면서 알 필요는 없고

오늘 본문 처럼

니 슈어슈어/니 說說,,,,,,,,,,,,,,,,,하면

너가 말해봐 인데

슈어/說는 말하다 그런 뜻이었다.

 

반면

워 팅/我聽(*팅/聽은 간자체라 우리한문하곤좀 달랐다)은

내가 듣는다 또는 내가 들을게 하는 말로

워/我 나

팅/聽 듣다

 

 

해서 모아보면

니 슈어슈어 워팅/니 說說 我聽,,,,,,,,,,,,,,,,,,,,,하면

말해봐 내가 들을게 하는 말이되었다.

 

말이 나왔으니까 하는 말이지만

노래를 듣다는 /팅창꺼/聽唱歌.......................하면 되고  

라디오를 듣다는

팅쇼우엔지/聽收音機라고 하면 되었다.

 

 

만약에 너 한국가수의 노래 들어본적 있니 ? 하려면

니 팅꾸어 한꿔꺼슈더 꺼마 ?.................하면

너 한국 가수의 노래 들어본적이 있니 하는 말인데

*꾸어/는 한적이 있다는 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