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중국어 2010

왕초보 중국어 2010/니 선머쉬호우 쪼우?

커피앤레인 2010. 10. 21. 15:34

 

왕초보 중국어 2010/226

 

 

니 선머쉬호우 쪼우?

너 언제 떠나니

 

 

 

대학 입학 수능시험이 한달 가량 남았나보다.

정말 세월이 날아가는 것 같은데

수능시험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시시콜콜한 것들이 많이 나왔다.

 

 

그중의 하나가 성조의 변화였다.

일반적으로 중국은 4성이 있었는데

각성이 서로 맞물려 나올때 그 성을 어떻게 발음해야하는 문제였다.

 

 

해서

제1성과 제 1성이 같이 나오면 성조는 어떻게 변하느냐 ...................그런건데

성조의 변화는 간단하게 구구단 외우듯이 그렇게 익혀두면 참 편리했다.

 

 

 

예를 들어

제1성 +제1성 같이 나오면 면 앞에 것은 제 4성이되고 뒤에 것은 제1성이 되었다.

이걸 구구단으로 표시하면 다음과 같은데

1*1+41(1성+1성이면 4성+1성으로 발음한다는 공식)

1*2=42

1*3=43

1*4=24

3*3=23

4*4=24(앞의 것이 4성이고 뒤에 오는 것도 4성이면 앞의 것은 2성으로 변하고

뒤에오는 것은 그대로 4성이 된다는 말이다 )

*성조의 변화는 6개 뿐이니까 요걸 머리속에 집어넣어두면 되는데

수능시험을 안본다면 그건 각자 알아서 하면 되겠죠 .............................

 

 

오늘 본문은 서울로 떠나는 아이에게 엄마가

너 언제 떠나니 ? 하고 묻는 말인데

 

 

중국어로

니 선머쉬호우 쪼우(쩌우)?/니 선머時候 走?.............하면

너 언제 떠나니 ? 하는 말이 되었다.

여기서 선머시호우는/언제 라는 말이고

시호우/時候 혼자 쓰면 시간이라는 말이었다.

 

쪼우(쩌우)/走 는 걷다/ 뛰다/ 달리다라는 뜻도 있고

(배나 자동차가)움직이다 그런 뜻도 있었는데

여기서는 출발하다.떠나다 라는 동사로 쓰였다.

 

 

 

 아들이

밍티엔 상우 쭈어 후어처 쪼우/明天上午坐火車走. 하면

내일 오전에 기차로 떠나요

하는 말인데

 

(중국사람들은 오전/上午상우를 밤 12시 부터 낮 12까지를 오전이라고 말했다)

 

 

*후어처/火車 기차

*쭈어/坐 앉다 란 말인데 여기서는 기차를 타고 앉아서 간다는 의미

 

 

가슴이 아픈 엄마가 남긴 한마듸는

워취후어처짠쏭니/我去火車口占送니...........................인데

내가 기차역까지 가서 너를 바래다 줄게 ......................

모 그런 말인데

다른말로 하면

내가 기차역까지 배웅할게 .......................그런 말이었다.

 

후어처짠/火車口占 기차역

쏭/送 바래다 주다. 배웅하다는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