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중국어 2010

正在

커피앤레인 2011. 2. 7. 19:01

 

중국어/ 282'''

 

 

 

正在/정짜이

,,,,,,하고 있다

 

 

 

 

춘지에(春節/설날)도 지났으니

이제부턴 또 열심히 공부해야 올해 말쯤엔 뭐가 남아도 남겠져

 

 

한데 중국어는 패턴으로 이해하면 훨 편하다 했죠

예를 들면

스/是,,,,,,,,,,,,,,,,,,,,,

이다.라는 말인데

실제로 들어보면 쉬,,,,,,,,,,,,처럼 들렸다.

스/是/ 이다,,,,,,,,,,,,,,,,,,,,,,라면

뿌스/不是..................

아니다 ,,,,,,,,,,,,,,,,,,라는 말이었다.

 

 

해서

타 스 워더펑여우/女也我的朋友...................하면

그 여자는 나의 친구다 ,,,,,,,,,,,,,,,,,,,,,하는 말이고

타 뿌스 워더 펑여우/女也不是我的朋友....................하면

그 여자는 나의 친구가 아니다 라는 말이 되었다.

 

 

칭/請....................하면

하세요. 하는 말인데

 

 

칭 허차/請喝茶..................하면

차 드세요

칭허카페이/請喝口加口非..............하면

커피 드세요 ,,,,,,,,,,,,,,,라는 말이 되었는데

 

 

칭을 앞에 넣지 않으면

명령문이 되어서 마치 상대를 욱박지르듯 하기 때문에

예의를 차릴 땐 반드시

칭/請을 꼭 사용해야 한다는걸 잊지 말아야 할게다.

 

 

만약에

칭 쭈어 짜이쩌얼/請 坐 在쩌얼 ...............하면

여기에 앉으세요.라는 말인데

짜이쩌얼.......................은 여기에 라는 말이고

쭈어/坐는 앉다는 말이었다.

 

 

중국어로

여우/有.....................하면

있다.................는 말이고

메이여우/沒有,,,,,,,,,,,,,,,,,,,

없다,,,,,,,,,,,,,,,,,,,,,,,,는 말인데

 

 

타지아 헌 여우 치엔/他家헌有錢하면

그 집엔 돈이 많다 ..................그런 말이고

 

워메이여우치엔/我沒有錢...............하면

난 돈이 없다 ,,,,,,,,,,,,,,,그런 말이었다.

 

 

대신

짜이/在,,,,,,,,,,,,,,,,,,,,,,

있다,,,,,,,,,,,,,,,,,,,,는 말인데

워짜이지아/我在家..............하면

난 집에 있어

그런 말이고

 

인항짜이 상디엔팡비엔/銀行在商店旁邊.............하면

은행은 상점옆에 있다.

그런 말이었다.

 

 

짜이/在의 반대말은

부짜이/不在...................인데

이 말은..............

에 없다. 에 있는게 아니다 .라는 뜻도 있지만

죽다. 사망하다 .라는 뜻도 있었다.

한데 죽었다 . 사망했다 할 땐  반드시 어기조사 러/了

맨 뒤에 따라왔다.

 

 

오늘 본문처럼

정짜이/正在.....................하면

동작의 상태를 내타내는 말로서

뭘 하고 있다................라는 말이었는데

 

 

해서

워먼 정짜이 카이 후이 너/我們正在開會口尼.

하면

우리는 회의를 하고 있다.

는 말이었다.

* 카이/開는 간자체라

실제로는 門/문 문자가 없고 아랫글자만 있었다.

 

 

배우는 김에 하나 더 배운다면

 

타먼 정짜이 허카페이 너/他們正在喝口加口非口尼

하면

그들은 커피를 마시고 있다.

또는 그들은 커피를 마시고 있어 .

모 그런 말이었는데

 

 

 

정짜이/正在...............을 하고 있다

이 단어는

끝에

너/口尼를 붙여서

진행과 확인을 보다 확실시했다.

 

 

 

 

 

'왕초보 중국어 2010' 카테고리의 다른 글

就要..........了  (0) 2011.02.10
  (0) 2011.02.09
  (0) 2011.01.25
正在.............口尼  (0) 2011.01.24
  (0) 2011.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