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중국어 2010

왕초보 중국어 2010/ 뿌용 성치

커피앤레인 2010. 2. 4. 13:56

 

왕초보 중국어 2010/31

 

 

 

뿌용 성치/

화내지 마세요

 

 

 

 

태산이 높다하되 하늘아래 뫼이로다

오르고 또 오르면 못  오를리 없건마는

사람이 제 아니 오르고 뫼만 높다 하더라

 

 

이 시조는 이조 중종 때 문인이며 서예가였던

양사언의 시인데 그의 3형제 모두가 시에 능통하여

중국의 소순 /소식/소철과 과히 견줄만 하다 했다는데

홍길동을 지은 허균하고

그의 누이 였던 허난설헌에게 시문을 일깨우게 했던  이달하고도

상당한 교류를 가졌다고 하였다.

 

 

여기서 태산은 중국 산동성에 있는

타이산 산맥의 주봉으로서 도교의 성지라고도 일컬었는데

양사언의 시는 사람이 오르고 오르고 또 오르면

못오를게 하나도 없는데

게을러서 뫼를 보고도 높다 .....................한다고 한탄을 하였다.

 

 

 

암튼 그건 그렇고

 

어젠가 박이라는 닉을 가진 님이

화내다라는 말은 성치가 아니라 싱치라고 댓글을 달았다.

해서 혹시 내가 잘못 가르쳤나하고

YBM에서 출판한 중국어 왕 첫걸음을  쓴

문승용박사의 책을 다시 한번 참고 삼아 훑어봤더니

문박사님도 성치가 맞다고 그렇게 기록하였다.

암튼 관심을 가져 주어서 감사하고

 

 

해서

이왕 배우는 김에

화내지 마세요도 배워두면 써 먹을 때가 퍽 많을 것 같아

올렸는데

 

뿌용/不用(不아닐 부 用쓸 용)은 원래

----------할 필요가 없다는 뜻이었다. 

한데 가볍게,,,,,,,,,,, 하지 마세요 하는 금지의 뜻도 가지고 있었다.

 

 

해서 모아 보면

뿌용/ 不用 할 필요가 없다. 하지마세요

성치/生氣(氣기운 기에서 밑에 쌀미 米자만 빼면 재네들이 말하는 치가 되었다)

화내다 ...................인데

 

 

뿌용 성치/不用生氣

화내지 마세요 ..............................라는 말이 되었다.

 

 

우리가 배운 것 중에 한 두개 더 응용을 하면

뿌용 허 지우/ 不用喝酒 하면

아내가 남편에게 가볍게

술 마시지 마세요 라는 말이 되었고

뿌용 쵸우 엔 /不用/쵸우/ 火因/ 담배 피우지 마세요 하는 말이 되었다.

*쵸우는 우리 한문에는 없었다 해서 아래 그림을 참고하기 바란다

쵸우는 뽑다 /또는 피우다 라는 말이었고

火因/엔은 연기 또는 담배를 가리켰다.

담배를 또 다른 말로 재네들은 香/火因/샹엔이라고도 했다.

 

 

한데 뿌용/不用은 가볍게 하지마세요 하고 금지를 나타내었지만

진짜 하지마라하고 강하게 금지할땐

뿌야오/不要 ,,,,,,,,,,,,,,,,,,,,,,라고 말했다.

 

 

해서 응용해보면

뿌야오 쵸우 엔 /不/要/쵸우 /火因/ 하면

담배 피우지 마 !.........................하는 말이 되었다.

만약에

뿌 야오 허 지우/不要喝酒 하면

술먹지마 ! 술 먹지마세요! 하는 말이 되었다.

 

 

한데 그런다고 남푠이 말을 순순히 들으면

그남자는 그런대로 괜찮은 남자이지만 

씨끄러워 /큰 소리로 말하지마 했는데 

 

이때 중국어로 하는 말이 

뿌 야오 따 성 슈어/ 큰 소리로 말하지마라는 말이었다.

 

 

뿌야오/不要 하지마라 ......................는 금지의 뜻 

따/大 크다 

성 /聲 소리(聲소리 성인데 중국간자체에는 아래에 있는 귀이 耳자가 없었다)

슈어/說 말하다 (* 說말씀 설도 앞에 나오는 말씀 言자가 우리하곤 조금 달랐다 이건 공부하다 보면 차츰 알수 있기 때문에 그리 신경 안써도 되었다)

 

 

해서 모아 보면

뿌야오 따성슈어/ 큰 소리로 말하지 마라......................는 말이었다.

 

 

 

 

 

뿌용 성치/ 화내지 마세요 

 

 

뿌용쵸우엔/담배 피우지 마세요 (요땐 가볍게 금지하는말)

 

 

*만약에 강하게 금지할 땐 

뿌야오 쵸우 엔/ 담배 피우지 마 !................................한다는 걸 잊지말고

꼭 기억해야할 말이 있다면

뿌용/不用 ,,,할 필요가 없다, 또는 하지마세요

뿌야오/ 不要 하지마라 ,,,,,,,,,,,,,,,,,,,,,,,,,,,,,,,,,를 기억해야할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