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중국어 2010

왕초보 중국어 2010/ 워먼 또우 칸지앤 러

커피앤레인 2010. 2. 9. 13:19

 

중국어 왕초보 2010/36

 

 

 

워먼 또우 칸지앤 러 /

우리 모두 봤어

 

 

 

사람이 살아가면서 제일 잼 있는게 있다면

사랑일게다.

한데 사랑 가운데서도 연애만큼 재미있는 것도 드물었다.

해서 누구는 평생 연애만 하고 살다 갔으면 좋겠다 하던데

그게 또 않그랬다.

 

 

연애를 하다보면 같이 있고 싶고 같이 있다 보면

넌 내것 난 너것 해사면서 알콩달콩 같이 살고 싶은게 인지상정인데

한데 해아래 새것이 없다했던가.

살다보면 그 좋았던 세월은 온데간데 없고

나중엔 악만 남아가지고 아이고 저 인간 ................때문에

내 명에 내가 못살지 했지만

이미 엎지러진 물인데 어쩌랴 .....................

 

 

해서 요즘은 너남없이 애인이 없으면 6급장애인이라고 했는데

그건 그렇다치고

어차피 배우는 것 한 두마듸만 더 배우고 이 과는 넘어가자구요

 

어제 우리는

너 연애하지 ? /니 스 뿌스 탄리앤아이 러.했는데

그때 시치미 뚝 떼는게

나 요우 더 스-얼/무슨 소리야 했는데

 

 

원래 이럴때 친구들이

스마?/그래........................................? 하고

호락호락 넘어가면 그건 친구도 아니었다.

그럴수록 더 집요하게

워먼 또우 칸지앤 러 / 우리 모두 만나는 것 봤어 또는 우리 모두 봤어 ......................하는게 친구였다.

*그래서 친구(朋友펑여우)는 병주고 약주는거여

 

 

워먼 /我워의 복수 우리들

또우/ 都 모두

칸/看 보다

지앤/見 보다 또는 만나다

러/了 완료를 나타내는 어기 조사

 

 

해서 모아보면

워먼 또우 칸지앤 러/ 우리 모두 만나는 것 봤어 라는 말이 되었다.

*칸지앤/看見 보다 또는 만나 보다인데 러/了가 붙어서 만나는걸 봤어 라는 의미이었다. 

 

 

이때 연애하는 친구가 더 이상 숨기기 어려우면 중국말로

뿌 하오 이쓰/不 好 意思......................부끄럽다/ 쑥스럽다  하면 되었는데

意思/이쓰ㅡ는 중국말로는 재미 모 그런 뜻으로

다른말로 하면 재미있어 할게 아니야 ,,,,,,,,,,,,,,,,,,,,모 그런 뉘앙스가

팍팍 풍기는 말이었다.

 

해서

요우 이쓰 / 有 意思 ,,,,,,,,,,,,,,,,,하면 재미있다는 말이었고

메이 이쓰 /沒 意思............................하면 재미가 없다는 말이었는데

메이/沒는 동사 앞에 쓰여 과거의 사실을 부정할 때 쓰는 말이었다.

이건 TV드라마를 보고도 쓸 수 있는 말이었다.

드라마가 재미 있으면

요우 이쓰/ 有意思 재미있다.

재미없으면

메이 이쓰/ 沒 意思   재미없다 하면되는데

너무 재미없으면

쩐 메이 이쓰/ 眞沒意思  정말 재미없어 /또는 너무 재미없다 하면되고

진짜 재미있으면

쩐 요우 이쓰 /眞有意思 정말 재미있다 또는 너무 재미있다 하면 되었다.

만약 재미 있니 하고 물어보려면

요우 이쓰 마 ? /有意思 마(?)..................하면 재미있니? 하는 말이 되었다.

 

 

한데

친구 좋은게 모여

요럴 땐

니 비에 뿌 하오 이쓰/  부끄러워 할 것 없어

네가 행복하면 우리도 행복해 하고 등을 떠밀어야 요게 친구 아니겠우

그렇다고 불륜은 내 책임아니여 ㅋㅋ

여기에 나온  비에/別..........................는 하지마라는 뜻이었다.

해서 엊그저께도 나왔지만

비에 크어치/別客氣 사양하지 마 또는 그런말 마 라고 한걸 기억하겠죠

 

 

워먼 또우 칸지앤 러/ 우리 모두 봤어 . 

뿌 하오 이쓰/ 부끄러워 , 숙쓰러워

니 비에 뿌 하오 이쓰 / 부끄러워하지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