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중국어 2010

왕초보 중국어 2010/우위에 지 씅시아러 쓰티엔 바

커피앤레인 2010. 5. 28. 14:16

 

왕초보 중국어 2010/116

 

 

 

우위에 지 씅씅씅승시아 러 쓰티엔 바 ?

5월도 이제 4일밖에 안남았지 ?

 

 

 

 

찐티엔 지 하오 ? /今天 凡 號 (중국어 지는 /凡므릇 범 자에서 가운데 점이 없었다)

오늘 몇일이지 ?

 

 

찐티엔 /今天 오늘

지/凡(*안에 점은 없다 간자체엔 ) 몇

* 지는 몇 이라는 말인데

보통 10 이하에만 쓰이거나 순서를 물을 때만 쓰였다.

하오 /號 일 (*간자체 호자는 앞에 호자만 있고 뒤에 있는 범 虎는 없었다)

10이 넘으면 뚜어 샤오/多少 얼마?

뚜어 샤오치엔 /多少錢 얼마죠 ?

 

 

二十七 號 /얼쓰치이 하오

이십칠일이야

 

얼/二 숫자로 2

쓰/十 숫자로 10

얼쓰 하면 20 이고

치이/七 숫자로 7

합하여

얼쓰치이 하면 27 이었다.

하오/號 일

 

 

우위에 지 씅시아 러 쓰 티엔 바 ? 

/五月 只 乘下 了 四天口巴? (중국어 간자체는 乘자 옆에 칼 도가 붙어 있었다)

5월도 이제 4일 밖에 안남았지 ?

 

 

우/五 숫자 5

위에 /月 월 , 또는 달

지/只 다만 . 단지, 여기서는 이제 (只다만 지)

승/乘 (*간자체엔 乘자 옆에 칼 도가 있었다) 남다

씅시아/乘下 남다 * 씅뒤에 시아/下를 붙여서 쓸 수 있는데

씅이나 씅시아나 같은 뜻이지만

뉘앙스상 씅시아가 좀더 구체적인 표현이었다.

한데 발음을 들어보면

씅쟈처럼 들렸다.(발음은 DAUM 검색참에서 사전 /중국어 순으로 찾아서 계속 익히길 바란다)

 

 

러/了 는 완료를 나타내는 어기조사

쓰/四 숫자로 4

티엔/天 일 ,또는 날

바/口巴 청구,명령 ,재촉,제의,건의를 나타내는 어기조사

 

 

모아보면

우위에 지 씅시아 러 쓰 티엔 바 /五月 只 乘下 四天口巴 ................하면

오월도 단지 4일밖에 안남았지 ? 하는 말인데

 

 

이걸 외울땐

우위에 지 씅시아 러 / 쓰티엔 바 하고 중간에 잠깐 끊어서 기억하면 

훨씬 공부가 쉬웠다.

만약에 이틀밖에 안남았다면 

우위에 지 씅시아 러/ 량티엔 바 (兩天口巴)하면

오월도 이제 이틀밖에 안남았지 ? 하는 말이 되었다.

 

 

여기서 하나 알아둘 것은 

무엇을 물을때 쓰는 마? 와 바/口巴의 차이인데

쩌스 수 마? 이것은 책입니까 하고 물을 때

이 때의 마?는 모르는 사실을 알고자 할 때 쓰는 어기 조사인 반면

(*어기조사는 특별한게 아니라 문장에 붙어서 도와주는 단어라는 말이다)

 

 

바/口巴는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을 확인하기 위하여 쓰거나

긍정적인 답변을 기대하며 물을 때 쓰는 어기조사라고

기억하면 별로 틀린 건 아니었다.

 

 

 

 

 우위에 지 씅시아 러 쓰티엔 바 ? 오월도 이제 4일밖에 안남았지 ?

 

 

 

쉐이 슈어 뿌스 ,,,,,,,,,,,,,,,,,,,,,,,,하면

누가 아니래 . 라는 말인데

 

쉐이/누구

슈어/說  말하다

뿌/不아니다

스/是 이다

뿌스/不是 아니다

 

쉐이 슈어 뿌스 ......................를

글자그대로 해석해보면

아니라고 말하는 사람이 누구야 .................하는 말로서

상대방 의견에 전적으로 동감할 때 쓰는 말이었다.

 

 

그 비슷한 말로는

커이 뿌스마? 可不是마? .......................그렇고 말고요 라는 말도 있었다.

적절히 사용하길 바란다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