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중국어 2010

왕초보 중국어 2010/ 니 쩐머러 ?

커피앤레인 2010. 5. 27. 11:51

 

왕초보 중국어 2010/115

 

 

 

니 쩐머러 ?

어떻게 된거죠

 

 

 

니 쩐머러?는

 어떻게 된거죠 ? 또는

어떻게 된거니 ?하고 물을 때 쓰는 말이었다.

 

니/ 너 또는 당신

쩐머 / 어떠하다  어떻다

러/了 완료를 나타내는 어기조사로서

니 쩐머 러 하면

당신 어떻게 된 것이예요 ,,,,,,,,,,,,,,,,,,하는 말이었다.

 

 

 병원에 가서

의사선생님한테

어떻게 된거죠 ?

머리가 아프고 열이나요 하고 ,,,,,,,,,,,,,,,,,,,,,할 때

자주 쓰는 말인데

머리가 아프고 열이 난다는 말을

중국애들은

 

워 터우텅 , 파사오 ..........................라고 했다.

워/我 나

터우텅/은 머리가 아프다는 말이고

파사오/는 열이나다는 뜻이었다.

 

 

감기는

간마오 /感昌라고 했다.

 

 

배가 아플땐

워 뚜즈텅......................이라고 했는데

뚜즈/는 배를 가리켰고

텅/痛은 아프다.는 뜻이었다

이가 아프면

아텅/牙痛 이가 아프다 (牙는 어금니 아 痛 아플 통)라고 했다.

 

 

그러면

따이푸/大夫선생님께서

 

 

니 바 쭈이 장카이 라고 했는데

니/당신 또는 너

바/把 ...는 을 이란 뜻이나

원래는 손으로 잡다 , 손으로 쥐다 라는 동사였다. 

쭈이 /입

장카이/張開 열다 , 벌리다

 

 

해서 모아보면

니 바 쭈이 장카이 하면

당신 입을 열어보세요 .....................하는 말이되었다.

 

그런다음

워칸칸 /我看看

제가 좀 볼게요 ,또는 제가 좀 보겠습니다 말했는데

칸/看은 보다라는 말인데

재네들이 같은 동사를 중첩하여 쓰는 이유는

습관도 있지만

한번 쓰는 것 보다는 두번 쓰는게

훨씬 뉘앙스상 더 부드럽다고 느끼기 때문이었다.

중첩동사는 다음에 자세히 말하겠다.

 

 

니 쩐머러 ? 어떻게 된거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