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중국어 2010

왕초보 중국어 2010/요우 런 마?

커피앤레인 2010. 7. 2. 16:11

 

왕초보 중국어 2010/145

 

 

 

요우 런 마?

자리 있나요

 

 

 

포장마차 아짐씨에게 필요한 말 20개만 골라서

프린트를 해 주었더니 고맙다고 열두번도 더 인사를 했다.

진짜 우리에게 꼭 필요한 말이네 하더니

타이꾸이 러/太貴了,,,,,,,,,,,,,,,,,,,타이 꾸이러/너무 비싸다 하면서

모가 잼있는지 지혼자 킬킬 거렸다.

 

 

해서 이 아짐씨야 

당신은 피엔이/싸다 ,싸다 하면서  피엔,피엔이 ,,,,,,,,,,,,,,,하고 말해야지 

주인이 타이꾸이러 /너무 비싸다 하고 말하면 되나 했더니

지라서도 우스운지 허이야고 웃었다.

 

 

한데 이 넘이

그 아짐씨에게 꼭 필요한 말이라고 가르쳐준 말은 

1/ 니 하오/안녕하세요 

2/니 야오 마이 선머/뭘 사실래요 

3/뚜어 샤오 치엔/얼마죠 

4/이 꺼 00 우바이원 한삐 /한개 오백원  한국돈 

5/싼 꺼 00 이치엔원 한삐/세개 천원 한국돈 

6/칭진 /들어오세요

7/칭줘/앉으세요

8/시에시에(세세)감사합니다

9/부크어치/천만에요

10/짜이 라이/ 또 오세요

11/덩이샤/잠시 기다리세요

12/피엔이/싸다

13/꾸이러/비싸다

     타이 꾸이러 /너무 비싸다

14/게이 니 링치엔/잔돈 여기 있어요 *게이는 주다라는 말

15/자이지앤또는 자이짼/ 잘가, 또봐요

16/하오츠/맛있다.

17/쩐 하오츠 /정말 맛있다

18/이꽁 뚜어 샤오 치엔 /합해서 얼마죠 *이꽁/一共 모두, 전부

19/쩐머양/어때요

20/쩐머 마이 ?/어떻게 팔아요

 

*1/이,2/어-ㄹ 또는 아-ㄹ,3/싼 ,4/쓰, 5/우

6/리우,7/치 ,8/빠, 9/지우, 10/스..........................

100/바이, 1000/치엔

 

 

오늘 본문은 자리가 비었을 때 물어보는 말로서

요우 런 마 ? /有人마? 하면

우리말로 자리 있나요 하는 말이 되었다.

요우/有는 있다

런/人은 사람

마/?는 의문을 나타내는 어기조사인데

 

글자그대로 해석하면

사람이 있나요 ? 하는 말이었다.

 

 

만약에

여기 앉아도 될까요 하려면

커이 쭈어 쩌-ㄹ마 ? /可以 坐 쩌-ㄹ 마? 하면

여기 앉아도 되나요 하는 하는 말이 되었다.

 

 

커이/可以는 해도된다 는 뜻인데

주로 허락을 할 때나 허락을 받을 때 쓰는 말이었다.

쭈어/坐 앉다는 말이고

쩌/는 이것은 또는 이것 이란 말인데

쩌-ㄹ 하면 여기 라는 말이 되었다.(*이미 나온 단어였다)

마/?는 의문을 나타내는 어기조사로서

커이 쭈어 쩌-ㄹ 마? /可以 坐 쩌-ㄹ 마? 하면

여기 앉아도 되나요 하는 말이 되었다.

 

 

만약에 누군가

커이 초우얀 마?/可以 抽烟 마? 하면

담배 좀 피워도 될까요 ................하는 말이고

*초우얀/抽煙는 담배를 피우다,는 말인데 글자그대로 해석하면

연기를 뽑아내다 는 말이었다.

*초우/抽 뽑아내다,꺼내다,빼내다라는 말이고

얀/煙은 담배,또는 연기라는 말이었다.

 

 

커이 용 띠엔화 마?/可以用電話마? 하면

전화 좀 쓸 수 있나요 하는 말인데

 

용/用은 쓰다,부리다, 사용하다 라는 말이고

띠엔화/電話는 전화 ,또는 전화기를 가리켰다.

*참고로 공중전화는 /꽁용띠엔화/公用電話라고 했다.

 

 

만약에 네 휴대폰 좀 쓸 수 있니 하려면

커이 용 니더쇼우지 마? 可以 用 니的手機마 ? 하면 되었는데

 

니 더 쇼우지/니的 手機 하면 너의 휴대폰이라는 말인데

니/는 너 또는 당신

더/的는................의

쇼우지/手機는 휴대폰 ,또는 핸드폰,,,,,,,,,,,,,이란 말인데

 

 

컴퓨터 좀 사용해도 될까요 ? 하려면

커이 용 띠엔나오 마?可以 用 電腦 마? 하면 되었다.

중국애들은 컴퓨터를 전기두뇌라고 했는데

띠엔 나오/電腦 는 컴퓨터 (*電 번개 전, 腦 뇌 뇌)를 가리켰다.

 

 

오늘본문에서 누군가

요우 런 마?/有人마? /자리 있어요 ? 하고 물으면

*있으면

요우/有.....................있습니다 하면 되고

없으면

 메이요우/沒有................없습니다 하고 간단하게 대답하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