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중국어 2010

왕초보 중국어 2010/ 요우 선머 쉬?

커피앤레인 2010. 7. 1. 16:23

 

왕초보 중국어 2010/144

 

 

요우 선머 쉬? 

무슨 일 있어요?

 

 

여기서 어느정도 배운다음

시중에 나온 초보 중국어를 한권 사서

공부를 하면 중국어가 이렇게 쉽나하고 자신도 모르게 크게 감탄할게다.

 

해서 어제도 한 두문장을 복사를 하여

포장마차 아짐씨에게 주었더니

중국어가 이렇게 쉬워요 하고

너무 재미있다며 또 복사를 해 달라고 부탁을 하였는데

이 아짐씨 내가 몬 택배회사 사원인줄 아나보지.................

 

 

암튼 오늘은

무슨 일 있어요 ? 하는 말을 배워보기로 하자

 

지금 나오는 말은 이전에 이미 다 나온 말이기 때문에

특별히 공부할게 없기 때문에

서로 조합만 잘하면 훌륭한 문장이 되었다.

 

 

요우 선머 쉬 ?/有선머事는

무슨 일있니 ? 하는 말인데

 

요우/有는 있다.란 말이고

선머는 무슨(what)이란 의문 대명사 였다.

쉬/事는 일 또는 사건이라는 말하는데

모아보면

요우 선머 쉬?/有선머事.................하면

무슨 일 있어요?

또는 무슨 일 있니 ? 모 그런 말이었다.

 

 

예를 들어

나 스 선머?/那是선머? 하면

그것은 무엇입니까? 또는 그것은 무엇이니 ? 하는 말인데

나/那는 그, 또는 그것  ,혹은 그사람을 가리켰는데

스/是는 ...이다란 말이었다. 

 

 

니 스 선머시호우 치촹 /니 是 선머時候 起床,,,,,,,,,,,,,하면

너는 언제 일어나니 ? 하는 말인데

니/너 또는 당신

선머시호우/선머時候 언제

치촹/起床 일어나다,,,,,,,,,,,,,,,,,란 말이고

 

 

그 여자는 이미 일어났어 하려면

타 이징 치러촹/ 女也 己經 起了床................하면 되었는데

타/女也 그여자

이징/己經 이미 또는 벌써

치러/起了 일어났다는 말이고

촹/床은 침대를 가리켰다.

해서 치러촹/起了床,,,,,,,,,,,,,,,하면 침대에서 일어났다는 의미이었다.

 

 

만약에 아이보고

치촹 상쉬에 바 /起床上學口巴..................하고 말하면 

일어나 학교가야지 하는 말이 되었다.

*상쉬에/上學는 등교하다는 말이고

바/口巴는 명령,청구,건의,제의를 나타내는 어기조사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