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중국어 2010

왕초보 중국어 2010/ 니 륀스 나웨이 마?

커피앤레인 2010. 7. 27. 14:52

 

왕초보 중국어 2010/162

 

 

 

니 륀스 나웨이 마?

너 저 분 아니?

 

 

 

공부는 중국고사에 나오는 우공이산과 같았다.

가랑비 옷 젓듯이 조금씩 조금씩 꾸준히 해나가다 보면

자연히 말문이 틔이고 귀가 열리고

어느날 갑자기 내가 이렇게 실력이 늘었나 하고 자기도 모를정도로

놀라게 되었다.

 

 

해서 꾸준히 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한데

이 넘도 때론 싫증이 나고 지루하기도 하고

때론 게으름도 났지만 

그럴수록 습관을  고치지 않으면 얻을게 아무것도 없다는

신념으로 하루하루 버티었더니

영어는 70점 정도/일어나 중국어는 이제 겨우 30점 정도 되었는데 

그것도 망구 이넘의 계산법이었다.

 

 

암튼 그건 그렇고 

오늘은 륀스/認識(중국어 간자체는 우리와 전혀 달랐다)/알다...........라는

단어를 익힐겸 해서

 

니 륀스 나웨이 마?/니 認識 那位 마? ..............

너 저 분 아니? 라는 말을 함 다루어 보려고 하는데

 

 

 

니/너

륀스/認識 알다

(륀스,,,,,,,,,,,,,,,는 사람이나 길이나 글자를 안다할 때 쓰는 말이었다)

나웨이/那位 저 분 또는 그 분

마/? 의문을 나타내는 어기조사

 

 

해서 모아보면

니 륀스 나웨이 마?/니 認識 那位 마?/

너 저 분 아니 ....................라는 말이 되었는데

니 뿌륀스 나웨이 마?/ 니 不認識 那位 마?............하면

너 저 분 모르니 ..............하는 말이되었다.

 

 

배우는 김에

중국어로 알다할 때 몇가지 단어가 더 있었는데

 

 

쯔다오/知道는 알다(어떤 도리나 객관적인 사실을 알 때 쓰는 말이고)

 

랴오지에/了解는 알다(상황을 분명히 알다.똑똑히 알다. 잘알다 할 때 쓰는 말)

 

밍바이/明白는 이해하다.알다(뜻이 분명하다. 내용이 명백하다)등이고

이치등을 알다 할 때는 동이라는 단어도 있었다.

 

 

 

암튼 륀스/認識라는 단어는

사람만 아니라 글자를 아느냐 할 때도 널리 쓰였다.

워뿌륀스지/我不認識字.................하면

나는 글자를 모른다 ,,,,,,,,,,,,,,,,,,,,,,,는 말이 되었다.

*지/字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