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중국어 2010

왕초보 중국어 2010/ 니 빠빠 마마 또우 하오 마?

커피앤레인 2010. 9. 10. 14:47

 

왕초보 중국어 2020/198

 

 

니 빠빠, 마마 또우 하오 마?

네 아빠 , 엄마 모두 잘 계시니?

 

 

수능이 가까운가보다.

다들 열심히 하겠지만 오늘은 간단한 문장 하나 배워볼까 한다.

중국어에는 경성이라는 것이 있는데

짧고 약하게 발음하는걸 일반적으로 경성이라고 했다.

 

 

예를 들면 빠빠, 마마 할 때 뒤에 나오는 빠나 마가 경성이었다.

같은 음이 중첩 되었을때 명사나 동사의 둘째 음이 경성인데

경성은 어기조사 마/바/너/쩌/꾸어/러/더도 경성이었다.

 

 

오늘 본문은

네 아빠, 엄마는 모두 잘 계시니 ? 하고 안부를 물을 때

쓰는 말로 아주 자주 쓰이는 문장이었다.

 

 

빠빠나 마마는 아빠 , 엄마이니까 다 알테고

또우/都 모두 , 전부 , 다 ,,,,,,,,,,,,,,,,,,

하오/好 좋다, 건강하다 모 이런 뜻인데

 

해서

니빠빠, 마마 또우 하오 마? 하면

네 아빠 엄마 모두 건강하시지?

또는 잘 계시니 ? 모 그런 뜻이었다.

 

 

 

타먼 또우 헌 하오. 시에시에 /他們都헌好.謝謝...................하면

그들은 모두 아주 잘 계십니다. 감사합니다 ,,,,,,,,,,,,하는

답인데

헌은 아주 라는 말이었다.

 

 

만약에

니 선티 하오마/니身體好마? 하고 묻는다면

몸은 건강하세요 ? 모 그런 말이었다.

*선티/身體 몸 ,신체

 

니 하오마? 니메이스바?니 好마? 니沒事口巴? 하고 묻는다면

괜찮아? 별일없지 ? ..........................모 그런 말이란걸 알아두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