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중국어 2010

왕초보 중국어 2010/ 니 선머쉬호우 후이라이더 ?

커피앤레인 2010. 11. 1. 13:31

 

왕초보 중국어 2010/235

 

 

니 선머쉬호우 후이라이더?

너 언제 돌아왔니?

 

 

 

니/당신 또는 너

선머쉬호우/언제

후이라이/回來/돌아오다 

 

 

후이라이/回來는 이합동사로서

어떤 곳에서 원래 있던 곳으로 돌아오는 것을 말했다.

중국어에서

是/쉬........的/더 . 구문은

이미 실현된 동작에서 시간이나 장소등을 강조하는 구문인데

 

 

상대가 너 언제 돌아왔어? 하고

물을 때

니 선머쉬호우 후이라이더(回來的).......................하면

너 언제 돌아왔니? 그런 말이었다.

 

 

이때 대답하는 말이

나 방금 돌아왔어 .........................하고 말하려면

워깡후이라이더/我剛回來的......................하면 되었다.

 

 

깡(강)/剛은

강건하다.굳세다 그런 말도 있지만

부사로 쓰이면 때마침 . 맞춰.마침 ,꼭,,,,,,,,,,,,,,,그런 뜻도 있었고

오늘본문처럼

이제 막 ,조금전 ,지금........................이란 뜻도 있었다.

 

 

해서

워 깡총 중꿔라이더/我/剛/人人/中/國/來/的.......................하면

나는 막 중국에서 왔어 ,,,,,그런 말이 되었고

워 깡총 한꿔라이더/我/剛/人人/韓/國/來/的...................하면

난 지금 막 한국에서 왔어....................그런 말이 되었다.

*총/人人....................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