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중국어 2010

오늘 날씨 어때 ?

커피앤레인 2011. 1. 12. 21:33

 

 

오늘 날씨 어때?

 

今天天氣쩐머양?

진티엔 티엔치 쩐머양?

 

 

 

2011년 부터 나오는 중국어는

하나의 패턴이니까 꼭 외워두면 중국어가 훨 쉬웠다.

어제 우린

쩐머양 ? 어때 라는 말을 배웠는데

그 연장으로

몇가지 더 배우고자 한다,

 

 

오늘 날씨 어때 ? 하려면

진티엔 티엔치 쩐머양? 하면 되는데

*진티엔/今天 오늘

*티엔치/天氣 날씨

*쩐마양/어때?

 

 

날씨가 너무 추워.............. 하려면

티엔치 헌 렁/天氣헌冷........................하면 되었고

오늘같이 너무 추운날은

추워 죽겠다....................... 하려면

렁스러/冷死了하면 되었다.

 

 

날씨가 추워졌네 .....................하려면

티엔치 렁러/天氣冷了.....................하면 되었고

넌 안춥니 ? 하려면

니렁뿌렁/니冷不冷.................하면 되었다.

 

 

난 좀 춥다 또는 난 좀 추운데  ....................하려면

워여우디엔 렁/我有点冷하면

난 좀 춥다 그런 말이었다.

 

 

쩐머양을 하나 더 배운다면

쩌거 쩐머양?....................하면

이건 어때 ? 그런 말이고

 

 

나거 쩐머양? ...................하면

 그건 (또는 저건) 어때? ...............하는 말이 되었다.

 

 

해서

쩐머양?............어때?

란 말을 꼭 기억하고 자주 써 먹길 바란다여

再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