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중국어 2010

이건 나의 선물이야

커피앤레인 2011. 1. 15. 21:10

 

왕초보 중국어 2011/274

 

 

 

이건 나의 선물이야

 

쩌스 워더 리이우

쩌是我的禮物

 

 

 

중국어를 패턴형태로 외우면 쉽다고 했겠다.

해서 2011년 들어 첫날은

쩐머양 ? 어때요 하는 것을 배웠고

둘째날은 커이 ,,,마 ? 可以.............馬?

해도 돼요? 해도 돼? 또는 해도 괜찮아요 ? 하는 말을 배웠는데

오늘은 ......이다라는 말을 배우겠다.

 

 

중국어로 이다는....... 스/是(바를 시/是)인데

반대로 아니다 하면 뿌스/不是...............였다.

해서 중국사람은 습관적으로

긍정적일 땐 이다 ................是/스 하고 말했지만

의문문일땐 스 뿌스/是不是? 하고 동시에 물었는데

이걸 정반 의문문이라고 하였다.

 

 

한데 

 이건 나의 선물이야 또는 이건 나의 선물이다고 말하려면

쩌 스 워더 리이우/쩌是我的禮物..................라고 하면 되었는데

선물을 중국사람들은

리이우/禮物 이라고 했다.

다른 말로는 리이핀/禮品이라고도 했는데

 

 

(*쩌...............는 이것은 또는 이것 이니까

다 알테고 )

 

만약에 이것 누가 보낸 선물이니? 하고 말하고 싶으면

쩌 스 쉐이 송 더 리이핀/쩌是쉐이送的禮品. 하면 되었는데

끝에 의문조사 마/馬? 가 없는 이유는

쉐이/누가 ? 라는 의문문이 들어있기 때문이었다.

 

 

 

해서

스/是를 하나 더 배워본다면

그는 내형이야 또는 그는 내형이다 하려면

타 스 워꺼거/他是我哥哥(*哥 노래 가)하면 되었고

나는 너의엄마야 ................하려면

워스 니마마 .

이분은 너의 아빠야 ............하려면

쩌웨이 스 니 빠바하면 되었다.

*분/位 웨이

*여기서 워더꺼거 /我的哥哥라고 (*조사 的................가 빠진이유는 )

하지 않고 워꺼거 /我哥哥라고 한 것은 친족관계나 혈연관계일땐 조사 더/的를 생략했기 때문이다

 

 

3월 10일은 그녀의 생일이다 하려면

3月10號 是 女也的生日./

싼위에 스하오 스 타더성르...........................하면 되었는데

중국간자체엔  하오/號/일 , 날짜......................

(하오/號..............앞에 호자만 있고 뒤에있는 호랑이 호/號자는 생략했다.

 

*타/女也 그녀

'왕초보 중국어 2010'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그여자는 한국인이 아닙니다  (0) 2011.01.18
우리 내일 등산가자   (0) 2011.01.17
내가 전화 좀 써도 돼?  (0) 2011.01.14
해도 돼?  (0) 2011.01.13
오늘 날씨 어때 ?  (0) 2011.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