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중국어 2010

왕초보 중국어 2010/ 니 지아 요우 지 커우 런

커피앤레인 2010. 2. 17. 12:03

 

왕초보 중국어 2010/44

 

 

 

 

니지아 요우 지커우런/

너희 가족은 몇 명이니

 

 

 

 

영어로 런(Learn/배우다)이라는 동사는

원래 흉내내다라는 말에서 그 어원이 시작된 동사이었다.

해서 모름지기 모든 공부는 흉내를 내면서

차츰 심화과정을 통과하여 나중엔 전문가가 되었는데

그건 그림도 마찬가지였다.

우리가 좋아하는 고흐도 처음엔 모사를 무척 많이 한 사람이었다.

그러다 결국 자기의 색갈을 찾았는데

우리가 잘 아는 실날 같은 터치도 그의 말년에 그린 그림들이

대부분이었다.

 

 

특히 어학은 100% 흉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해서 며칠전에 말한대로 이젠 발음에도 조금씩 관심을 갖고

공부를 했으면 좋겠는데

발음을 배우는 것도 조금만 익숙하면 그리 어려운 것도 아니었다.

단 하나 검색을 하나 더 한다는 것 뿐인데 그것도 게을러서 못한다면

세상엔 왜 태어났우?

 

 

일단 그건 그렇고

요즘은 브랜드 시대이니까 당신 자신을 브랜드 함 만들어 봐요

중국집에 가서 말한마듸라도 주고 받을 수 있다면

친구들이 얼마나 부러워하겠우

 

 

암튼 검색은 이렇게 하는거요

예를 들어

연애하다라는 동사는 중국어로 리엔아이 라고도 하고  아이리엔이라고도 하고  

탄리엔아이라고도 했는데

인터넷에서 발음을 배울려면

다음/ 사이트를 열고 검색창에다 연애하다를 친다음 클릭을 하면

연애하다라는 한국말 설명이 나왔는데 그 맨위에 보면 통합검색란이 있어요.

거기서 사전을 클릭을 하면 맨위에 사전홈란이  나오는데

거기서 영어/일어/중국어 등등이 나와요

그 중 중국어를 클릭하면 리엔 아이 /아이리엔 /탄리엔아이가 중국어로

줄줄이 사탕으로 나오는데 그 옆에 발음듣기를 누르면 혼자서도 얼마든지

발음을 베울 수가 있다여

그래서 인터넷이 참편리한거여

돈 안들이고 공부하고 꿩먹고 알먹고 ..........................

 

 

내가 이 시점에서 왜 이런 말을 하느냐하면

우린 벌써 가랑비에 옷젖는다고

시중에 파는 초보 중국어 책 가운데 거의 6-7부 능선은 이미

넘어서고 있기 때문인데

처음 예상과 달리 이 달말쯤이나 내달 초쯤이면 

적어도  기초 중국어 1권 정도는 충분히 책걸이를 할 수 있을 것 같아

배우는 김에 좀 더 확실히 발음 까지 다져 놓으면

나중에 어딜 가더라도 꿀리지 않을 것 같아  ..............................하는거니까

 성가시다 하지말고 발음듣기도 부지런히 습관을 들여봐요

이왕하는것 잘하면 좋잖우

 

 

오늘은 구정에 고향을 다녀오면 새삼스럽게

너희 가족은 몇명이냐 하고  묻는 경우가 허다한데

이때 중국어로

너희 가족이 몇명이냐하고 묻는 말이

니 지아 요우 지 커우 런? 이었다.

 

 

니/ 너 또는 당신

지아 /家 집

요우 /有 있다

지 / 몇 (그림 참조 )

커우 /口 명

런 /人 사람.......................인데

 

 

글자그대로 이해하면

너희집에 밥먹는 사람이 몇이냐하는 말과 같았다.

그건 우리도 비슷했는데

너희 식구(食口)가 몇이냐 할 때

이때 식구는 바로 밥 먹는 입을 말했다.

해서 서로 피장파장인데

 

 

암튼 모아보면

니 지아 요우 지커우런 ?/ 너희 가족은 몇명이니 하는 말이 되었다.

 

 

전에도 말했지만

몇이라는 말을 쓸 때 재네들은

10이하는 지를 주로 썼지만

10 이상은 뚜어 샤오/多少를 쓴다고 말했는데 기억할려나 ........................모르겠네여

 

 

 

니 지아 요우 지 커우런?/너희 가족은 몇명이니 

요우 쓰 커우런 /有四口人 네명이야 

세명이면

요우 싼 커우런/有三口人세명이야

다섯명이면

요우 우 커우런/有五口人 다섯명이야 ,,,,,,,,,,,,,,,하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