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중국어 2010

왕초보 중국어 2010/ 니 츠 판 러 마?

커피앤레인 2010. 2. 20. 15:42

 

왕초보 중국어 2010/47

 

 

 

니 츠 판 러 마?

너 밥 먹었니

 

 

 

모처럼 책방에 들른 김에

중국어 대학수능 시험 출제레벨이 어느정도인가하고

유심히 살펴봤더니

여기서 착실히 1년만 공부하면

모르긴 몰라도 그리 골 안때리고도 고득점은 충분히 받을 수 있을 것 같아

내가 마치 수험생이 된 것 처럼 괜스리 기분이 좋았다.

 

 

오늘은 뭐니뭐니 해도 대화를 이어가는게 중요한데

니츠판러마?/너 밥먹었니 하는 말을 한번 배워보겠다.

니/너

츠/口乞 먹는다

판/飯 밥

러/了는 완료나 상태변화를 나타내는 어기조사 이고

마/?는 ,,,니? 또는,,,까? 하는  의문문에 붙이는 어기조사인데

어기조사는 대체로 7개 정도 있었다.

 

 

이미 우리가 배운것 중에는

마? ,,,,이니? 또는....까? 하는 의문조사가 있고

러/了 완료나 상태변화를 나타내는 어기조사

바/口巴 청구/명령/재촉/건의등을 나타내는 어기조사로서

이지?( 추측) 또는 하자(권유) 해라(명령)등에 사용하는 것과

너/口尼라는 어기조사가 있었는데

너/口尼...................는 반문 또는 의문의 어기조사로서

무슨 말을 이어가기 위하여 상대에게 물을 때 주로 사용하였다.

 

 

우리말처럼

엄마는 ? 할때 쓰는 말이 이 너/口尼였다.

중국말로 하면  

마마너 ?...............하면 엄마는 ? 하는 말이었다.

그다음이

더/的...............라는 어기조사인데

이 말은 ,,,,,의 /또는 ,,,,,한/또는  ,,,,,,하는 /등의 의미였다.

그 다음이

쩌/着라는 조사인데

주로 진행을 나타낼때 쓰는 조사였고

그 다음이

꾸어/(그림참조)라는 조사가 있는데 이 조사는 과거의 경험을 나타내는 조사였다.

예를 들면

칸꾸어 /하면 본적이 있다는 말인데 이 ,,,,,,,,적이 곧 꾸어의 역활이었다.

 

 

다시한번더 예를 들어보면

메이요우 칸꾸어/沒有看꾸어 ...........하면 본적이 없다는 말이고

요우칸꾸어/有看꾸어 ..............하면 본적이 있다는 말이었다.

이 상이 어기조사(다시말하면 보조)로 주로 쓰이는 말인데

알고보면 뭐 그리 어려운말도 아니었다.

 

 

일단 그건그렇고

오늘은

 

 

니츠판/   

니/口乞/飯./...................하면 너는 밥을 먹는다 하는 말이 되었고

니츠판마?/

니/口乞/飯/마? ,,,,,,,,,,,,하면 너 밥먹니하는 말이고

워츠판러/

我/ 口乞/飯/了/하면 나는 밥을 먹었어라는 말이되었고

니츠판러마/

니/口乞/飯/了/마?.......................하면 너 밥먹었니 하는 말이 되었다.

 

 

이때 친구(朋友펑요우)가 안먹었어 하려면

메이츠/沒/口乞/..............하면 안먹었어 하는 말이 되었는데

만약에  나도 안먹었어 하려면

워예메이츠/我/也/沒/口乞/.................하면 나도 안 먹었어 라는 말이 되었다.

 

 

이때

우리 밥 먹으러 가자 하려면

워먼취츠판바/

我/먼/去/口乞/飯/口巴/.............하면 우리 밥 먹으러 가자

라는 말이 되었다.

바/口巴는 명령/청구/재촉/건의할 때 쓰는 조사라고 했는데 기억할려나

(그래서 앞 말만 따서 명/청/재/건/ 하면 쉽다 했잖아요 ) 

 

 

니츠판러마? /니/口乞/飯/了/마?너 밥 먹었니

메이츠/沒/口乞 /안먹었어

워예메이츠/我/也/沒/口乞/나도 안먹었어

워먼취츠판바/我/먼/去/口乞/飯/口巴/ 우리 밥 먹으러 가자

이때 

하오아 /好/口阿/좋아 또는 좋았어 ..........................하면 

룰루랄라 해사면서 인생은 즐거워 하겠져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