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중국어 2010

왕초보 중국어 2010/ 니 쭤다오 마?

커피앤레인 2010. 6. 10. 21:20

 

왕초보 중국어 2010/127

 

 

니 쭤다오 마?

너 아니 ?

 

 

 

쭤다오/知道는 어떤 사실이나 도리에 대하여

알다라는 동사이었다.

해서 니 쭤다오 마? 하면

너 아니 ? 하는 말이되었다.

 

 

만약에 날씨를 알고 싶을 때

찐티엔 티엔치 쩐머양 , 니 쭤다오 마? /今天 天氣 쩐머양, 니 知道 마? 하면

오늘 날씨 어떨지 아세요 ...................

또는 오늘 날씨 어떤지 너 아니 ? 하는 말이 되었다.

 

 

찐티엔/今天 오늘

티엔치/天氣 날씨

쩐머양 /어때? 어때요

니/너 또는 당신

쭤다오/知道 알다

마/? 의문을 나타내는 어기조사

 

 

해서 모아보면

찐티엔 티엔치 쩐머양 , 니 쭤다오 마? 하면

오늘 날씨 어떨지 아세요 ..............라는 말이 되었다.

 

 

만약에

니 쭤다오 타 짜이 나-ㄹ 마? /니 知道 女也 在 那-ㄹ 마? 하면

너 그녀가 어디 있는지 아니 하는 말이 되었는데

 

 

 

여기서 니는 / 너 또는 당신

쭤다오/知道 알다

타/女也 그 여자 (그남자는 타/他)

짜이 /在 에 있다

나-얼/那-ㄹ 어디

마/? 의문을 나타내는 어기조사

 

 

어제 우린

워 시환 창꺼/我喜歡唱歌...........................나는 노래 부르는 걸 좋아해 하는 말을

배웠는데

이 말을

니 시환 창꺼 마? 하면

너 노래 부르는 것 좋아하니 ? 하는 말이 되었다.

 

 

*창/唱은 노래 부르다라는 동사이고

꺼/歌는 노래를 가리키는 명사였다.

해서 시환창/喜歡唱하면 노래부르는걸 좋아한다는 말이고

시환츠/喜歡口乞..................하면

먹는걸 좋아하는 말이었다.

 

 

니 쭤다오 마? 너 아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