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중국어 2010

왕초보 중국어 2010/니 덩 이샤

커피앤레인 2010. 6. 11. 16:56

 

왕초보 중국어 2010/ 128

 

 

 

니 덩 이샤 /

좀 기다려 주세요

 

 

 

 

 

이샤/一下는 한번 또는 일회라는 의미인데

여기서는 잠시 또는 조금을 가리키는 동량사이었다.

동량사란 동작을 세는 말로

중국어에서 볼 수 있는 독특한 어법이었다.

 

 

덩/等 은 기다리다는 말인데

니 덩 이샤/니 等一下 하면

좀 기다려 주세요 또는

잠시 기다려 ................모 이런 뜻인데

이샤/一下하면 하나하나가 모여 조금이 되듯이

그런 중첩의 뜻이 숨겨 있었다.

 

 

해서 덩이샤/等一下하면

좀 기다리라는 말인데

 

 

엊그저께 우리가 배운 것 중에

지쇼우꺼/凡首歌/노래 몇곡도

(*지는 몇이라는 말인데  凡 무릇 범에서 안에 점을 빼면 중국어 지가 되었다)/

전에도 말했지만

중국애들은 우리와 달리

맥주 세병 하지않고

세병 맥주하고 말하기 때문에

 

 

노래몇곡이라고 할 때도

먼저 지/몇이라는 말이 먼저 나오고

그 다음에 시나 노래를 가리킬때

한편 또는 한곡을 가리키는 양사가 따라 왔는데

셔우/首가 곡을 의미하는 양사였다.

 

 

양사는

맥주 세 병할 때

병에 속하는 말인데

책 같으면 권이 양사고

고양이 같으면 한 마리 두마리할 때 마리가 양사였다.

 

 

해서

노래한곡 하면

한국식으로는

꺼이쇼우/歌一首 해야하지만

재네들은

수사(* 일,이 삼,사 하는 수사가 ,,,,,,,,먼저나오고 )

그다음에 양사 병이나/ 곡이나/ 마리 같은게 따라 나온다음

맨 끝에 명사가 나오기 때문에

 

지쇼우꺼................하면 몇곡 노래 라는 말이 되는데

이쇼우꺼/一首歌 하면 노래 한곡 이라는 말이 되었다.

 

 

*니 덩 이샤/니 等一下/좀 기다려 주세요

*니는 너 또는 당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