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저서·Bible 산책

갈대아우르에서 그발 강 까지 2/ 신들의 문 바빌리

커피앤레인 2006. 5. 18. 15:41

 

12109

 

 

 

                                                     2.신(神)들의 문 바빌리  

                                                   written by j.i.woo

 

 

 

 

 

 

시날 평지는 바벨 탑을 쌓았던 곳으로 유명했다.

 바벨(Babel)은 원래 바빌리 (Babili)라는 고대 앗시리아 사람들의 언어인 아카드어에서 유래되었다. 빌리는 신들의 문 (Gate of God)이란 뜻이었다.  BC 4000-2500년경 까지는 기원이 불분명한 수메르인들이 이 지역을 지배하면서 보리나 밀을 키우기 위하여 대대적인 관개수로를 만들어 강물을 끌어 들였다.

 

 

당시 수메르인들의 문명의 수준은 오늘날에도 그 흔적을 찾을 수 있을 만큼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 들은 60 진법을 사용하였다. 시간을 60분으로 최초로 나눈 사람도 이들 수메르 인들이었다. 그들은 상형문자를 만들어 서로의 의사를 소통하였다.이 언어는 나중에 음절문자인 아카드어를 만드는데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수메르 인들은 이집트인들 처럼 드넓은 지역을 통치하기 위하여 중앙집권적인 국가를 만들지는 않았다. 도시마다 다른 두령을 두는 다소 느슨한 형태의 동맹을 유지하였다. 아브라함이 갈대아 우르를 떠나 가나안으로 부름을 받았을 때는

2000년 이상 메소포타미아를 지배하던 수메르 인들이 몰락하고 새로운 신흥세력이 일어나는 대 혼란기였다.  

 

 

이스라엘의 역사를 쓴 존 브라이트 박사는 그의 저서에서 당시 메소포타미아에서는 수메르 문화의 오랜 역사도 끝장이 나고 이집트에서는 분열과 혼란이 계속 되었고  팔레스티나는 엄청난 파괴를 겪었다고 기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