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쓰는 일기

아침에 쓰는 일기 358 / 변화 , 기회 . 성공 그리고........

커피앤레인 2007. 4. 4. 12:54

 

N_M23979_B060224153325513

 

 

 

변화/기회/성공 그리고.....

 

 

 

 

 

변화/ 기회/ 성공이란 말은 빌게이츠가 던진 화두라며

백교수는 초저녁부터 떠들어대었다.

하긴 우린 지겨울 정도로 순종적이었지.

옳고 그른건 별 의미가 없었고...................

 

맹목적인 답습에 익숙한 우리네 풍습으론 누구나 변화를 갈망했지만

그게 그렇게 간단한건 아니었다.

뚫어지게 쳐다보는 눈이 있었고 암묵리에 행실을 강요하는 사회가 있었다.

해서,선뜻 실행에 옮기기도 힘들었지만 무엇보다 쓸만한 아이디어가 부족했다.

사실 다들 입으로는 똑똑했지만 행동은 전혀 그렇지 않았다.

 

공부라는 것도 따지고 보면 참 황당했다.

무엇을 위해 공부해야하는지 아이땐 전혀 이해하지 못했다.

단지 ㄱ/ㄴ/ㄷ/을 알고 1+1=2라는 정도만 알면 되었지

구태여 우주가 어떻고 컴퓨터가 어떻고 .................

돈을 벌어야 한다는 것도 아인 알지못했다.

엄마 아빠는 모든걸 감춘채 아이에게 공부하라고만 강요했다.

사실 공부란 것 머리도 머리지만 지구력이 보통 필요한게 아니었다.

흔히 머리 나쁜 엄마가 아이들 머리나 쥐어박았지 지혜로운 엄마는 절대 그렇게 하지 않았다.

 학창시절 제대로 공부한 엄마는 공부할 수 있는 습관부터 아이에게 가르쳤지  

 학원비 많이나간다고 맨날 징징 거리면서 아이를 학원으로 내몰진 않았다.

 

 

빌게이츠는 변화를 해야 기회도 생기고 기회가 생기다보면

자연히 성공할 확률도 그만큼 많아진다는 결론인데

성공 다음은 무엇일까?

난 그게 더 궁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