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중국어 2010

왕초보 중국어 2010/요우 스 요우 , 커스 뿌 뚜어

커피앤레인 2010. 9. 14. 13:51

 

왕초보 중국어 2010/202

 

 

요우 스 요우, 커스 뿌 뚜어 /

있긴 있지만 많지 않아요

 

 

 

중국어로

.......스/是.............커스/可是하면

.....하기는 하지만 ,그러나 .....라는 뜻으로

양보구문을 이루었다.

 

 

해서 요우 스 요우/有是有................하면 있긴 있지만

커스 뿌 뚜어/可是不多. 하면 많지 않아요 ,,,,,,,,,,,,,,,,,,,,,,,,그런 말이었다.

 

해서 모아보면

요우 스 요우, 커스뿌뚜어/有是有,可是不多..........................하면

있긴 있지만, 많지 않아요 ,,,,,,,,,,,,,,,모 그런 뜻이었다.

 

 

비슷한 말로

하오 스 하오/好是好 하면 ..............좋긴 좋지만

커스 타이 꾸이러/可是太貴了 

그러나 너무 비싸요 ......................모 그런 뜻이었다.

 

 

해서 모아보면

하오 스 하오, 커스 타이 꾸이러 /好是好, 可是太貴了.하면

좋긴 좋지만, 그러나 너무 비싸요 ...................모 그런 뜻이었다.

 

 

*요우/有 있다.

스/是이다

커스/可是 그러나

부/不 아니다

뚜어/多많다

부뚜어/不多 많지않다

 

 

하오/好 좋다

타이/太 매우, 꽤

꾸이/貴 비싸다. 귀하다

타이 꾸어 / 太貴 꽤 비싸다

타이 꾸이러 /太貴了 꽤 비샀어 .

러/了 완료를 나타내는 어기조사